CAD/기초2011. 4. 4. 23:05

AutoCAD는 출력할 때 그냥 윈도우에 설치된 플로터(프린터) 드라이버 말고 PC3 파일을 만들어서
이 PC3 파일로 출력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PC3 파일이 뭔가요?
PC3 파일은 플로터 구성 파일입니다. (Plotter Configuration)
플로터(프린터)의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파일로
AutoCAD와 실제 플로터(프린터) 드라이버 사이에 중간 역할을 합니다.

 

이 PC3 파일에는 플로터(프린터) 드라이버, 모델, 출력 포트, 특정 설정값 등이 저장되며,
PC3 파일의 위치는..
현재 AutoCAD 메뉴가 클래식 메뉴라 상단 메뉴에 '파일' 항목이 보인다면 파일 → 플로터 관리자를 실행
또는 2011 같은 경우 캐드 좌측 상단의  버튼을 눌러 아래 인쇄 → 플로터 관리 실행
다른 버전 같은 경우는 아래와 같이 대문짝만한 A 버튼을 눌러 파일 → 플로터 관리자를 실행하면됩니다


또는 명령창에 PLOTTERMANAGER 명령을 입력하면 PC3 파일의 위치가 탐색기로 표시됩니다.

 왜 PC3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위에 써 놨듯이 플로터(프린터)의 설정이 저장되기때문에 좋습니다.
도면은 특성상 항상 흔히 접하는 A4, A3 용지에만 출력하지도 않고 항상 같은 설정으로 출력하지 않습니다.
별별 이상한 사이즈의 용지를 만들기도 하고, 플로터(프린터)의 설정을 바꾸기도 하는데..
PC3 파일이 없다면?
출력할 때마다 매번 설정을 다시 해줘야하고 매번 용지 크기를 다시 만들어줘야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한번만 설정하면 계속 설정이 쭉 저장되는 PC3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제어판에서 프린터 속성에서 설정하면 되던데요?
물론 됩니다. 되는데 자주 용지 크기를 설정해줘야한다던가 설정을 바꾸는 경우 불편하죠.
더구나
하나의 파일이므로 이 파일을 복사하여 동일한 플로터(프린터)에 대한 다른 설정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A 프린터에 대한 A.pc3 를 만들고 이 A.pc3를 복사하여 A-복사.pc3 를 만들어 설정만 약간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프린터이지만 하나는 고품질, 하나는 저품질
또는, 칼라레이저인데 하나는 칼라로 설정, 하나는 흑백으로 설정 이런식입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여도 플로터(프린터) 포트만 변경되지 않는다면
PC3를 보관하였다가 다음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C3 파일은 어떻게 만드나요?
도구 메뉴에 맨 아래부분 마법사 → 플로터 추가로 만들어집니다.
도구 메뉴가 없다면 위에 설명한 PC3 파일이 있는 위치에
'플로터 추가 마법사' 바로가기가 있으니 그걸 실행해도 됩니다.
이 플로터 추가 마법사는 플로터(프린터)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설치된 플로터(프린터) 드라이버를 가지고 PC3 파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실행 후 [다음]버튼을 누르고 시스템 프린터를 선택 후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플로터(프린터) 목록이 보여지고 PC3로 만들 플로터(프린터)를 선택 후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오래된 AutoCAD에서 만들어진 PC2 파일을 가져온다는 것인데 .. 이런 것 없으니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이름이 같은 것이 있다고 나오면? 이미 만들어진 것이 있는 것이죠.
만든 기억은 없는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겠지만 어느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플로터(프린터)에 대한 설정을 플롯 시 수정하면 이런 과정이 없이도 PC3 파일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마침 - 끝


 PC3 파일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출력할 때 플로터(프린터) 고르듯이 그냥 골라서 출력하면 됩니다.


옵션에서 조정하지 않았다면 위 프린터/플로터 목록에
시스템 프린터와 만들어진 PC3 파일 등 여러가지가 나오게되어 헛갈리므로
오토캐드 옵션에서 시스템 프린터들이 목록에 안보여지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캐드 옵션(options 명령 또는 단축 명령 op)에 [플롯 및 게시] 탭에 '시스템 프린터 숨기기'에 체크하면됩니다.



이제 출력할 때 플로터(프린터)를 고르고 [등록정보] 버튼을 눌러보세요


선택한 플로터(프린터)의 특성을 변경하려면 사용자 특성 버튼을 눌러서 변경하면됩니다.
플로터의 경우 용지 추가도 사용자 특성에서 설정하고 각종 플로터(프린터)설정도 여기서 변경합니다.


특성을 변경 후 [확인]을 눌러 나오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방금 수정한 플로터 설정을 PC3에 저장하겠냐는 것이죠.
저장할 것이면 아래 '변경 사항을 다음 파일로 저장' 옵션을 고르고 [확인]버튼을 누르면됩니다.
위에 '현재 플롯에 대한 변경 사항만 적용'을 선택하면 바꾼 설정대로 플롯은 하되 저장은 되지 않습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