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1. 2. 16. 12:53

AutoCAD 2008 이상에서 도면을 플롯하려고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뜨는 것을 종종 보셨을겁니다.
외부참조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몇번 보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제목이 '알림 경고'로 표시되기때문에 도면에 뭔가 에러가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비조정 도면층이란 새 도면이 작성되거나 플롯된 후 다음에 다시 열었더니
이전엔 없던 레이어가 현재 도면에 생긴 것이  비조정 도면층입니다.
예를들어 외부참조 A 도면에 새 레이어를 만들었다면 이 외부참조 A 도면이 들어간 도면들을 출력하려고하면
새 레이어가 생겼으니 위와 같은 도면층 알림 경고가 뜨는 것이죠.
저는 사실 이 기능이  왜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기능을 끄려면
명령창에 LAYEREVALCTL 명령을 입력 후 값을 0으로 바꾸면 다음부터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LAYEREVALCTL 시스템 변수는 새 레이어에 대한 평가 및 알림을 끄고 켜는 변수이며 값은 레지스트리에 저장되므로
한번 설정하면 다음 변경 시까지 계속 유지됩니다. 값이 0이면 끄는 것이고 1이면 켜는 것입니다.
AutoCAD 2009부터 존재하는 시스템 변수 입니다.

AutoCAD 2008의 경우는 위 변수가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아래 소개하는 두 가지 시스템 변수를 알아야합니다.
1. LAYEREVAL 변수
도면과 외부참조에 새 레이어가 추가되었는지 판단하는 변수
이 시스템 변수 값은 도면에 저장됩니다.

2. LAYERNOTIFY 변수
비 조정된 새 레이어의 경고 표시 시점 지정 변수
이 시스템 변수 값은 도면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AutoCAD 2008은 명령창에 LAYERNOTIFY 명령을 입력 후 값을 0으로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은 도면에 저장되는 값으로 새 도면을 열거나 다른데서 도면을 받은 것이면 매번 바꿔줘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새 도면을 열때마다 이 값이 꺼진채로 나오게하고 싶다면

AutoCAD 템플릿 활용

포스트를 참고하여
새 도면 열고 이 값을 입력하여 끄고 dwt로 저장하면 됩니다.

위에 소개한 AutoCAD 2009부터 존재한다는 LAYEREVALCTL 시스템 변수는
LAYEREVAL, LAYERNOTIFY 변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LAYEREVALCTL 시스템 변수가 꺼졌다면 LAYEREVAL, LAYERNOTIFY 변수 값을 아무리 조정해도 값은 의미가 없게됩니다.
LAYEREVALCTL 시스템 변수가 켜졌다면 LAYEREVAL, LAYERNOTIFY 변수 값에따라 새 레이어에 대한 알림이 표시됩니다.

시스템 변수가 헛갈리고 비조정 도면층이 뭔지는 모르지만 쓸 데는 있는 것 같고 그냥 확인하고 끄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도면층 관리자에서 비조정 도면층 항목을 선택 후 오른쪽에 나열된 레이어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 메뉴 중 [도면층 조정]을 선택하면 비조정 새 도면층에서 빠집니다.
이런식으로 다 빼내면 됩니다... 아주 불편하죠..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