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1. 2. 16. 13:10

AutoCAD에는 기본적으로 디자인 센터(Design Center)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 자체가 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종종 블록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찾는 분들도 많은데 이 디자인 센터를 이용하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블록을 관리할 수 있어 몇 자 적습니다.
여러가지 블록 관리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AutoCAD 기본 기능인만큼 편리합니다.

디자인 센터를 이용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몇가지 기능을 우선 적어보면
1. 도면 관리
2. 다른 도면을 현재 도면에 삽입
3. 다른 도면의 레이어,  문자 스타일, 배치, 블록, 선종류, 외부참조, 치수 스타일, 테이블 스타일을 현재 도면에 삽입
4. 원하는 블록 및 스타일 등을 팔레트에 추가시켜 손쉽게 관리
5. 온라인에 접속하여 블록을 가져오기

AutoCAD를 사용하는 사람이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창을 부르는 단축키가 Ctrl+1 입니다
디자인 센터의 실행 단축키는 바로 옆의 숫자인 Ctrl+2 입니다.
명령어로는 ADCENTER 이고, 메뉴에서 실행하려면 도구(T) → 팔레트 → DesignCenter(D) 로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팔레트가 실행되고 팔레트 특성 상 띄워놓고 작업할 수 있으며 화면 구석에 가져다 붙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행 후 도면이 있는 경로를 트리에서 찾아 표시한 것입니다.
[폴더] [열린도면] [사용 내역] [ DC 온라인] 네가지 탭이 보이고
[폴더] 탭 좌측은 탐색 트리, 우측은 폴더의 도면 목록, 아래는 선택한 도면의 미리보기가 보여집니다.
우측의 도면 목록에서 도면을 선택하여 현재 도면으로 끌어놓으면 선택한 도면이 현재 도면에 삽입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블록이 있는 다른 파일을 선택한 것입니다.
도면을 선택후 도면 좌측에 
 표시를 선택하면 선택한 도면에 있는 레이어, 스타일, 블록 등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블록을 선택했더니 아래 그림처럼 우측에 선택한 도면 안에 있는 블록이 죽 보여집니다.
블록을 선택하면 아래 창에 미리보기가 크게되고
선택한 블록을 현재 도면으로 끌어놓으면 선택한 블록이 현재 도면에 삽입이 됩니다 



블록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팦업 메뉴가 뜨면서 [도구 팔레트 작성]이 보입니다.



[도구 팔레트 작성]을 누르면 그림 처럼 새 팔레트가 생기면서 현재 선택한 블록이 추가가됩니다.
이렇게 팔레트에 저장해 놓으면 디자인 센터를 띄우지 않아도
Ctrl+3 단축키를 눌러 팔레트를 실행하고 블록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블록이나 스타일 등은 이렇게 관리해도됩니다.



블록이 아닌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역시 맨 아래에 [도구 팔레트 작성]이 보이는군요.
이렇게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도구 팔레트 작성]을 누르면 보여지는 모든 블록이 새 팔레트로 작성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렇게 전체를 추가하는 경우 치명적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이제 [열린 도면] 탭을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열린 도면 중 
표시를 누르면 앞서 본 것들과 같은 항목이 나옵니다.
즉, 탐색 트리에서 하드 디스크의 파일로 접근해도 되고, 열려진 도면에서 접근해도 됩니다.
여기서는 블록만 보여드리지만 문자 스타일 등을 선택하여 현재 도면에 넣어도 됩니다



[DC 온라인] 탭을 보겠습니다.
Design Center 온라인 탭은 인터넷이 연결된 경우 Autodesk 로 접속하여 블록을 보고 현재 도면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블록의 종류가 많지는 않으니 이런 기능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