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1. 2. 16. 12:30

AutoCAD에서 Shift, Ctrl 키와 함께 사용되는 대표적인 것 몇가지만 써봅니다.

Shift 키
1. 다들 아시듯이 F8 키가 직교를 끄고 켜는 단축키입니다.
F8 키의 눌려진 여부와 관계없이 Shift 키를 누른채 선, 폴리선 등을 그리면 직교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AutoCAD 2006 이상됩니다)

2. 객체를 선택한 후에 Shift 키를 누른채 선택한 객체를 다시 선택하면 선택한 세트에서 빠집니다.
여러개 선택한 것 중 실수로 필요없는 객체까지 선택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선택할 필요없이
Shift 키를 누른채 빼낼 객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3. Trim할 때 Shift 키를 누르고 객체를 선택하면 Extend가 됩니다.
반대로 Extend할 때 Shift 키를 누르고 객체를 선택하면 Trim이 됩니다.
즉, Trim을 하면서 Extend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4. FILLET 또는 CHAMFER 명령시 두번째 객체를 선택할 때 Shift를 누른채 선택하면
거리값이나 반지름 값이 0이 아니더라도 0으로 FILLET 또는 CHAMFER 됩니다.
(AutoCAD 2006 이상됩니다)

Ctrl 키
 
1. Ctrl 키를 누른채 마우스 중간 휠을 눌러 팬(PAN)을 하면 음.. 뭐라고 해야할까요. 한번 해보세요

2. Ctrl+Tab : 도면을 여러개 연 경우 Ctrl키를 누른채 Tab 키를 누를때마다 도면이 전환됩니다.

3. Ctrl+PageUp, PageDown : 여러개의 배치(Layout)가 있는 경우 Ctrl키를 누른채 PageUp, PageDown 키를 누를때마다
위, 아래 배치로 전환됩니다.

4. Ctrl+1 :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인 특성창(Properties)를 바로 띄웁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