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2. 5. 24. 00:00

알아도 몰라도되지만 안다고해서 나쁠거 없고 오히려 가끔 유용한 몇 가지 명령 소개합니다.

 

CONVERTPOLY

2D폴리선↔폴리선을 서로 변환하는 명령어입니다.

간혹 프로그램 등에서 생성된 도면의 폴리선이 2D폴리선인 경우가 있는데

2D폴리선의 문제는 다른 객체를 이 폴리선에 TRIM, EXTEND할 때 한방에 안되고 조각 조각 끊기게 TRIM된다던가

조금씩 EXTEND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주 짜증나죠.

이때 드림(CPL명령)같은 프로그램이나 리습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한글판 기준으로

폴리선 변환 옵션을 입력 [중량(H)/경량(L)] <경량>:

이렇게 나오는데 중량(H) 옵션을 입력하면 폴리선을 2D폴리선으로 변환하는것이고

경량(L) 옵션을 입력하면 2D폴리선을 폴리선으로 변환하는 옵션입니다.

 

SAVEIMG

현재 화면을 그림파일로 저장하는(=캡쳐하는) 명령입니다.

아시다시피 EXPORT 명령이나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PublishToWeb JPG.pc3

또는 PublishToWeb PNG.pc3 로 출력하면 그림으로 저장됩니다만

이 명령은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보이는 화면을 캡쳐하여 저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장할 수 있는 포맷은 BMP, PCX, TGA, TIF, JPG, PNG 입니다.

참고:

별도의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프린터 드라이버 프로그램(예: Zan Image Printer)이 있으면

오토캐드 기본 그림파일 저장보다 훨씬 깨끗하게 원하는 옵션으로 저장됩니다.

 

MOCORO

Express에 있는 명령입니다.

선택한 객체를 이동, 회전, 복사, 축척 조정을 한번에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REVERT

Express에 있는 명령입니다.

도면을 마지막 저장상태로 되돌리는 명령입니다.

도면에 뭔가 신나게 작업했는데 맘에안들고 아직 저장은 안했으니 아예 닫고 다시 열어서 작업해야할 때 씁니다.

이 프로그램 역할도 현재 도면을 저장하지 않고 닫은 후 다시 열어주는 작업을 한번에 해주는 명령입니다.

 

PEDITACCEPT

전 캐드 처음 설치 후 항상 설정하는 시스템변수입니다.

선을 하나의 폴리선으로 결합할 때 보통 리습 등을 많이 사용하실텐데..

저같은 경우는 기본 명령인 PEDIT(단축명령 : PE)를 많이 사용합니다.

(익숙하면 굉장히 빠르고 중간에 퍼지거리 등의 옵션 사용, 무조건 결합되는 것 방지 등 .. 때문에 사용합니다)

이때 PE - M - 객체선택 - J 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 중 객체선택 후 객체 중에 선(LINE)이나 호(ARC)가 포함되면

꼭 "선과 호를 폴리선으로 변환 [예(Y)/아니오(N)]? <Y>" 이 명령이 나옵니다.

PEDITACCEPT 시스템변수 값을 1로 설정하면 이렇게 위와 같이 한번 물어보는 것을 없애줍니다.

 

MTJIGSTRING

MTEXT를 입력할 때 기본적으로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abc"글자가 보일겁니다.

이렇게 가상의 객체가 마우스를 따라다니게 하는 것이 JIG인데 이 명령은 MTEXT의 JIG 문자를 변경하는 겁니다.

위 명령입력 후 값을 "가나다"로 바꿔서 MTEXT 써보시면 이제 마우스옆에 "가나다"라는 문자가 따라다닐겁니다.

XOPEN

외부참조 많이 사용하는 사람한테는 필수 명령입니다.

선택한 외부참조를 열어주는 명령입니다. 제가 무진장 사용하는 명령..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