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자주 묻는 질문2011. 2. 15. 18:12

Dream 명령어를 입력했더니 FATAL ERROR가 난다면
캐드 종료 후 다시 시작해서 명령창에 VBARUN 명령을 실행해봅니다.
마찬가지로 FATAL ERROR가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VBARUN 명령이 문제없이 실행이 된다면 닫고 AutoCAD가 설치된 폴더아래 Sample\VBA 폴더에 보면
여러가지 *.dvb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 중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여 드래그 앤 드롭으로 캐드창에 떨궈놓습니다.
VBARUN 명령을 실행하여 방금 드래그 앤 드롭한 파일을 선택 후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마찬가지로  FATAL ERROR가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에 해당됩니다.

원인 1
AutoCAD가 잘 못 설치되었거나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사용 후 AutoCAD 의 일부 정보가 삭제되었기 때문입니다.
VBARUN 명령은 AutoCAD 기본 명령으로 VBA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명령어입니다.
기본 명령이 말을 안듣는 것은 설치시 VBA관련 파일의 설치 누락 또는 잘못된 설치,
또는 잘못된 레지스트리 정리프로그램에의해 관련 정보가 없어졌기때문입니다.
Dream에서 객체 선택시 에러 발생, 반응 없음 글과 같은 내용입니다.
해결 방법은 위 링크된 포스트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원인 2
AutoCAD 시작시 로드되는 acad.lsp 파일 등에 현재 캐드에서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 변수를 SETVAR하는 명령이 들어있어도 치명적 에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acad.lsp 파일 등을 만든것이 아니라면 바이러스 리습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해결 방법은 하드디스크를 다 뒤져서 위 파일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 리습 치료 관련 글은 http://autoc.tistory.com/139 이 글을 봐주세요

원인 3
캐드를 설치한 후에 오피스 관련 제품을 설치한 경우에도 VBA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이
Autodesk 포럼에 있으나 제가 확인은 못했습니다.

원인 4
인터넷에서 구해 설치한 AutoCAD 자체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