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2. 2. 9. 00:00

블로그에 딱히 쓸 내용도 생각 안나고, 가져올 자료도 없고.. 해서..
그냥 알아도되고 몰라도되는 캐드관련 여러가지를 생각나는게 떨어질 때까지 몇번에 걸쳐 쓰려고합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외국이나 국내나 여기저기 널려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겠죠.
팁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나..
글 보시는 분에게 하나라도 도움이 되는 것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F8 직교모드가 아닌데 직각으로 움직이고 싶다면
X, Y 직각 방향으로 객체를 이동, 복사할 때, 수평, 수직 선을 그릴 때 등 여러가지에서 F8 키를 눌러
직교모드로 전환 후 사용하게되는데 굳이 직교모드로 전환하지 않아도 Shift 키를 누른채 작업하면
직각 방향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선을 그린다던지 이동, 복사, 회전 할 때 Shift를 누르면 십자선 옆에 조그만 아이콘이 나오면서
직교모드로 동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직교모드가 아닐때 Shift를 누르면 ? = 직교모드로 동작
직교모드일때 Shift를 누르면? = 직교모드가 아닌 상태로 동작합니다.


 도면의 레이어 목록을 엑셀로 가져가고 싶다면
전 도면의 레이어 목록을 엑셀로 가져갈 일이 없는데.. 혹시라도 목록을 모두 엑셀로 가져가고 싶다면
일단 레이어 관리자를 열어서 Ctrl+A를 눌러 레이어를 전체 선택합니다.


Ctrl+C를 눌러 복사 하고 엑셀에서 Ctrl+V 눌러 붙여넣으면 아래처럼 레이어 목록뿐만 아니라
켜기, 동결, 잠금 등등 각종 특성도 다 복사됩니다.


 특성 복사할 때 특정한 것만 복사하려면
특성 복사(명령어 : MATCHPROP,  기본 단축 명령어 : MA)는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명령어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가령 예를들어
레이어도 다르고 색상도 다른(By Layer가 아닌) 두 선이 있습니다.
선끼리 특성을 복사하고 싶은데 레이어는 같게하고 싶지만 선 색깔은 그대로 유지하고 싶습니다.
이 경우 MA로 특성 복사하면 선 색깔도 바뀌니 특성 복사 후 다시 선 색깔을 바꿔야할까요?
물로 아니겠죠 ^^
MA 명령에는 의외로 거의 사용하지 않는 옵션이 있는데 그 옵션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명령: MA
MATCHPROP
원본 객체를 선택하십시오.
현재 활성 설정값:  색상 도면층 선종류 선축척 선가중치 두께 플롯 스타일 치수 문자 해치 폴리선 뷰포트 테이블 재료 그림자 표시
대상 객체를 선택 또는 [설정값(S)]:

명령 진행 중 위에 보시면 설정값(S)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S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뜨는데(오토캐드 버전마다 약간 다릅니다)
여기서 복사하고 싶지 않은 것에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대상객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의 예라면 색상에 체크를 해제하면 되는 것이죠.

주의사항 : 이 옵션 값은 설정한 것이 저장이됩니다.
따라서 이번에 실행시 체크해제했다면 다음번에도 체크해제가 된 특성은 복사되지 않겠죠.
사람에따라 체크해제한 것을 깜빡하고 어? 왜 복사가 안되지.. 라는 어이없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특성 복사는 열어놓은 도면사이에서도 됩니다
예를들어 열어놓은 두 도면 A, B가 있습니다.
A도면의 문자 스타일을 B도면의 문자에 적용하고 싶은데 B 도면에는 그 스타일이 없습니다.
이럴때 보통 A도면의 문자를 복사 - B도면에 붙여넣고 - B도면의 문자를 선택하여 스타일 변경
문자만 그런 것이 아니고 다른 객체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겠죠.
같은 도면이라면 특성 복사로 해결될 일인데 도면이 다르니까
객체를 복사해가서 특성을 변경하던지 특성 복사하던지 작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성 복사는 열어놓은 여러도면을 왔다 갔다하며 작업이 됩니다.

즉,
A 도면에서 객체를 특성 복사 - Ctrl+Tab을 눌러 도면 전환(또는 요즘 탭 프로그램 거의 필수로 쓰니 그냥 전환) 후
B 도면에서 그냥 특성을 적용할 대상 객체를 선택하면 된다는 것이죠.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