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자주 묻는 질문2011. 2. 15. 19:08

기존에 AutoCAD가 설치된 상태에서 오피스 2010을 설치한 경우 Dream 실행이 안되고 에러 메세지가 나옵니다.
아마도 이 에러는 오피스 설치시 기존 설치된 VBA 관련 구성 요소를 교체하거나 정보를 바꾸게되는 과정과
AutoCAD 설치시 또는 설치 후 추가로 설치하는 VBA 버전보다 오피스 2010의 VBA 버전이 높아서 발생되는 문제 같습니다.

다른 리습이나 .NET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문제가 안되겠지만
Dream은 VBA로 만들어진 것이라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도 같은 에러로 제가 해결한 과정을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해 본 경우는 두가지입니다.
Windows XP, AutoCAD 2004
Windows7, AutoCAD 2011

위 두가지 운영체제와 사용중인 AutoCAD 환경에서 오피스 2010을 설치했더니 모두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위 에러는 마이크로 소프트 보안에 관련한 문제입니다.



위 에러는 Dream 실행시 필요한 VB/VBA 관련 라이브러리 파일 정보가 시스템에서 삭제되었거나 변경된 경우입니다.
주로 AutoCAD 여러개 중 하나를 지운 경우 발생되거나
잘못된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에의한 AutoCAD 관련 구성 정보가 사라진 경우에도 발생됩니다.
지금처럼 오피스 2010 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의해 관련 라이브러리 파일, 정보들이 추가, 삭제, 변경된 경우에도 발생됩니다.

Windows XP, AutoCAD 2004 환경에서는 우선 AutoCAD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했습니다.
다시 설치 후 맨 위 마이크로 소프트 보안 에러와 관련하여 이 포스트의 첨부 파일을 받아 레지스트리 병합하고
비주얼 베이직 런타임 팩을 설치해 주었더니 해결되었습니다.

Windows7, AutoCAD 2011 환경에서는 삭제 후 다시 설치하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AutoCAD를 복구했습니다.
복구 관련 게시물 참조

복구 후에 위와 마찬가지로  이 포스트의 첨부 파일을 받아 레지스트리 병합하고
비주얼 베이직 런타임 팩을 설치해 주었더니 해결되었습니다.

복구를하게되면 Dream 관련하여 설정된 부분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AutoCAD의 경로 설정, 메뉴 로드 등) 이 경우는 Dream 수동 설치 포스트를 참조하시면됩니다.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 AutoCAD의 하위 버전과 최 상위 버전 모두 위와 같이 AutoCAD 복구 또는 재설치 후
보안관련 패치와 비주얼 베이직 런타임팩 설치로 해결했으니 다른 버전도 모두 잘 될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라도 Windows를 다시 설치하게되면 꼭 오피스 먼저 설치하고 나중에 AutoCAD를 설치해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