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AutoCAD/기초2011/03/09 00:03

어떤 프로그램이든 옵션이 중요합니다.
AutoCAD처럼 기능도 많고 사용자가 여러가지로 설정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옵션을 살살 잘 만져줘야
나름대로 속 편하게 사용할 수가 있는데..
캐드를 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그냥 설치한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 글은 제목과 같이 기초적인 것이므로 왕 기초적인 것이 필요한 분만 보면됩니다.

제가 옵션을 설정하는 방식을 위주로, 꼭 알아야할 것만 설명하는 쪽으로 옵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인 AutoCAD 2011 한글판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설정하는 방식 위주이므로 모두 저처럼 옵션을 설정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용일 뿐입니다.(전 2D만 사용하므로 3D관련 옵션은 패스합니다. ^-^; = 저도 모릅니다)

우선 캐드 옵션 설정은 아래 세가지 방식으로 들어갑니다.
1. options 명령(기본 단축 명령 : op)
2. 도구 메뉴(클래식 메뉴 기준) → 맨 아래 옵션
3. 명령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팝업창 맨 아래 옵션 선택

실행하면 첫번째 보이는 것이 [파일]탭 입니다.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이 지원 파일 검색 경로인데.. 이것은... 단순하면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도면을 열었는데 → 도면에 있는 글자를 표시하려면 폰트를 찾아야하는데 →
어디서 찾나 → 지원 파일 검색 경로에서 찾습니다.
이런식으로 메뉴 파일(*.cuix, *.cui, *.mnu, *.mns, *.mnr, *.mnc), 폰트(*.shx), 쉐이프파일(*.shp), 참조 도면, 선종류(*.lin), 해치(*.pat) 등 도면을 제대로 표기하기위해 불러올 것들을 죽 나열된 저 경로에서 순서대로 찾습니다.
찾다가 없으면? → 없다고 나오거나 표시가 안되는 것이죠.
(폰트나 참조도면 등 일부는 지원 파일 검색 경로보다 현재 도면이 있는 폴더부터 먼저 검색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캐드용 응용 프로그램인 리습(*.lsp) 파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명령어를 탁 쳤는데 → 기본 명령인가? → acad.pgp에 정의된 명령인가? → 리습 등 응용 프로그램인가? →
시스템 변수 명령인가?  →  이것도 저것도 아니네 → 알수없는 명령이라고 뜨게 되는것이죠.
여기서 위 '리습 등 응용프로그램인가?' 부분에서 appload에 올려진 리습 파일을 저 경로에서 찾습니다.
제 프로그램인 드림도 저기에 경로를 등록하는 이유가 위 이유 때문이죠.
(프로그램에따라 저 경로에 없어도 자동으로 올려지게끔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리습(*.lsp) 파일이나 캐드 폰트 관련(*.shx, *.shp) 파일은 저 경로에 넣어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 경로는 기본 경로입니다. 캐드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생기는 기본 경로이죠.
저 경로에 넣어놨다가는 어느 순간 불상사로 윈도우가 맛이 가면 넣어놨던 리습, 폰트 들을 다 날리게됩니다.
그래서
여유가되면 꼭 다른 드라이브, 여유가 안되면 다른 폴더를 추가로 하나 만들어 넣어놓으십사 당부 드립니다.

그러면 지원 파일 검색 경로에 추가는?
[추가] 버튼을 먼저 누르고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추가합니다.
저 같은 경우 폰트와 리습을 모아놓은 폴더, 제 프로그램인 드림 폴더, 기타 등등 한 두개가 더 등록되어 있습니다.



등록된 경로의 수정은?
1. 경로를 마우스로 천천히 두번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F2 키를 누르면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2. 경로를 더블클릭을 하면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거기서 다시 지정하면됩니다.

밑에 작업 지원 파일 검색 경로는 뭔가요?
이건 '지원 파일 검색 경로' 중에서 실제 제대로 경로를 가져올 수 있는 것들만 다시 정리된겁니다.
예를들어 지원 파일 검색 경로에 USB의 경로를 추가해놨다면 → USB가 빠져있다면 →
제대로 써 먹을 수 있는 경로가 아니구나 → 작업 지원 파일 검색 경로에서는 빠집니다.
작업 지원 파일 검색 경로는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아니고 알아서 지가 설정하는 것이므로 무시해도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밑에 옵션들은 그냥 기본 값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수정할 일이 없더군요)
다만 이거 '빠른 새도면의 기본 템플릿 파일 이름' 이건 편리한 설정이므로
새 도면 아이콘 선택시 바로 새도면 열리게하기를 참고하여 꼭 수정해주세요.


그리고 저처럼 RAM Drive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윈도우 임시파일(TEMP) 경로를 램드라이브로 설정하신 분들.
그 분들 중에서도 캐드 설치 후 램드라이브 설치하신 분들은
옵션 맨 아래에 '임시 도면 파일 위치'와 '임시 외부 참조 파일 위치'를 램드라이브로 설정해주세요.
그러면 큰 도면 열 때 빨라집니다.
특히 외부참조가 많이 있는 도면들은 여는 속도가 확 올라갑니다. 

옵션 탭에 대해 두어개 더 쓸려고했는데..
글이 길어져서 다음 번에 다음 탭 [화면표시]에 대해 계속 쓰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