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20. 10. 29. 19:45

 

좌표를 많이 다루는 분야에서는 객체를 특정 좌표로 이동, 복사하는 일을 많이합니다.

캐드는 이동, 복사 등에서 좌표를 지정해도 그 위치로 안 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구석 점을 절대 좌표 1000,1000으로 이동했는데 엉뚱한 곳에 가는 것입니다.

엉뚱한 곳에 안 가려면 아래 둘 중 하나로 사용하면 됩니다.

1. 좌표를 입력할 때 #을 붙입니다. (예 : #1000,1000)

2. 객체 선택 - 점 지정 후 - 명령창 클릭 - 좌표 입력합니다.

이 방식들은 오래 전부터 캐드 사용하던 분들한테는 불편한 방식입니다.

 

 

캐드가 이런 것은 우선 2006 버전부터 존재한 '동적 입력'때문입니다.

동적 입력은 위 그림처럼 십자선 옆에 좌표, 거리, 명령 등이 표시되는 상태입니다.

예전엔 귀찮으니까 보통 이것을 끄고 사용했었습니다. (끄는 것은 DYNMODE 입력 후 0 )

동적 입력을 끄면 위와 같은 절대 좌표로 잘 동작합니다.

예전엔 끄고 사용해서 절대 좌표 복사, 이동할 때 좌표 바로 지정에 불편이 없었습니다.

 

문제는 2019 아래 일부 버전은 동적 입력을 끄면 한/영 변환이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최소 값인 DYNMODE = 1 이라도 설정해야 한/영 변환 문제가 없습니다.

 

캐드는 최초 설치 후 동적 입력이 켜 있는 상태이기도하고

위와 같이 한/영 변환 문제로 동적입력을 어쩔 수 없이 켜거나 요즘 캐드 배우신 분들은 그냥 켜 놓는 것이 익숙합니다.

동적 입력 상태에서는 절대 좌표 지정할 때 #을 입력하는 것이 캐드 기본 설정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 입력 또는 명령창 클릭 후 좌표 입력도 번거롭게됩니다.

따라서 동적 입력 상태라도 지정한 좌표로 바로 복사, 이동될 수 있도록 캐드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1. 명령창에 DSETTINGS을 입력합니다.

2.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절대 좌표로 설정합니다.

 

위 절대 좌표 설정은 위 과정말고 명령창에 DYNPICOORDS 입력 후 값을 1로 설정해도 동일합니다.

DYNPICOORDS = 0 = 상대 좌표가 기본

DYNPICOORDS = 1 = 절대 좌표가 기본

이 값은 포인터 상태에서 입력한 값을 절대 값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설정은 골뱅이(@ , At Symbol) 입력과도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상대값을 입력할 때 사용하는 @ 입력은 원래 위 설정과 관계가 없습니다.

 

DYNPICOORDS = 0 상대좌표 상태일 때는

예를 들어 사각형 그릴 때 굳이 @ 입력 필요 없이 100,100 입력해도 되고

기본 상대 값 설정인 @100,100을 입력해도 그려집니다만 간혹 엉뚱하게 그려질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입력이 익숙한 분들은 잘 안될 때 DYNPICOORDS = 1로 설정해 보세요.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