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1. 2. 16. 19:12


(Windows 7 에서는 http://autoc.tistory.com/310 이 글을 보면 됩니다.)


간혹가다 도면을 읽기 전용으로 열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된 도면 중 상대방이 작업할 도면을 내가 먼저 열어서 봐야하는 경우나 저장은 하지 않고
이것 저것 도면에 임시로 별 짓을 다 할 때 읽기 전용으로 열어야 할 경우같은데요
보통 아래 그림 처럼 AutoCAD 열기 대화상자에서 도면을 찾아 읽기 전용으로 엽니다



그런데 AutoCAD 열기 대화상자 도면 찾아가기가 불편하기때문에
탐색기나 내 컴퓨터 등에서 도면을 찾아 도면을 읽기 전용으로 열고 싶을 때가 있는데 지금 소개하는 팁이 그겁니다.

우선 배치파일(*.bat)을 하나 작성해야합니다.
제가 미리 만들어놓은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어 적당한 곳에 풀어놓습니다.
readonly.zip

새로 작성하실 분들은 readonly.bat 파일을 하나 만들고 아래 내용을 써 넣으세요. 배치 파일의 내용은 단순합니다.
@echo off
attrib +r %1
%1
ping -n 5 127.0.0.1>nul
attrib -r %1

파일 속성을 읽기전용으로 고치고 열고 다시 읽기전용을 해제한다는 내용이죠.
중간에 ping 들어간 것은 딜레이를 주기위해 임의로 넣은 것이니 아무것도 아닙니다.

배치파일을 적당한 곳에 넣었으면 탐색기 도구 메뉴 중 도구 - 폴더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의 [파일 형식] 탭에서 확장명 DWG를 선택하고 맨 아래 [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명령창에 원하는 글을 입력합니다. 전 '읽기 전용으로 열기'라고 적었습니다.
다음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readonly.bat 파일을 찾아 지정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나갑니다.
계속 [확인] 버튼을 눌러 다 종료합니다.



이제 탐색기에서 도면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좀 전에 입력한 '읽기 전용으로 열기' 글자가 보일겁니다.
그걸 누르면 도면이 읽기전용으로 열립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