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2. 4. 26. 00:00

오토캐드용 프로그램 개발자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오토캐드의 아이콘이 필요한 경우
오토캐드의 아이콘들은 캐드가 설치된 폴더의 하위에 있는 각종 DLL, EXE 파일에 있습니다.
리소스 에디터로 각 파일을 열어서 추출하면 되지만 어떤 파일에 아이콘이 있는지 모르고
하나씩 열어서 추출하기도 어렵죠. 이 경우 일괄적으로
폴더의 모든 파일에서 아이콘을 추출하려면 아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IconsExtract
라이센스 : 프리웨어
홈페이지 : http://www.nirsoft.net/utils/iconsext.html
다운로드 :

iconsext.zip

사용법
①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스캔할 폴더를 지정하고 하위폴더도 검색하도록 Search Subfolders 옵션에 체크합니다.


② [Search For Icons] 버튼을 누르면 각 폴더를 검색하여 아이콘이 있는 파일을 검색하고 리스트에 보여줍니다.
아래는 회사에서 사용 중인 AutoCAD Civil 3D 2009 아이콘인데 2503개가 검색되는군요.


③ Ctrl+A 또는 Edit 메뉴에서 Select All을 선택하여 모두 선택 후 저장 아이콘을 눌러 저장합니다.
저장된 폴더에 가서 보면 아이콘이 추출된 것이 보일텐데 이 중에 중복된 아이콘이 좀 있습니다.
아이콘의 크기는 대부분 16×16 또는 16×16, 32×32 크기가 함께 들어있고 일부는 256×256도 있습니다.

AutoCAD 2013의 경우는 위와 같이 했더니 대략 2,000개정도 되더군요.
위는 AutoCAD Civil 3D라 양이 좀 더 되나 봅니다.
아이콘의 양이 많고 파일 크기가 작아 보관이 어렵다면
여러 아이콘이 하나의 파일로 묶여있는 *.ICL (icon library) 파일로 만들면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Axialis IconWorkshop을 사용합니다.


BeCyIconGrabber 

라이센스 : 프리웨어
홈페이지 : http://www.becyhome.de/download_eng.htm

다운로드 : 

BeCyIGrab230Eng.zip


위에서 소개한 프로그램보다는 약간 더 고급적인 옵션이 많습니다.

특별히 설명할 것이 없는 직관적인 UI라서 별다른 설명은 필요없을듯합니다.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