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TIP2012. 4. 16. 00:00

전체 도면 중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는 일은 누구나 종종 하는 일입니다.
이때는 MAP, Civil3D에 있는 MAPTRIM 명령을 사용하기도하고
경계로 잘라주는 트림 기능이 있는 리습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하고 각자 방법이 있을텐데요.
지금 소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방법이 EXPORTLAYOUT 명령을 이용하는 것인데
이 명령은 AutoCAD 2009부터 있는 명령입니다.

 EXPORTLAYOUT 명령?

배치의 뷰포트를 모형으로 저장해주는 명령어입니다.

 순서

(영문판에서 스크린샷을 만들어서 한글판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열고 배치로 이동합니다.


2. 기본적으로 잡힌 뷰포트를 이용해도되고 뷰포트를 하나 만들어도 됩니다.
이 뷰포트의 축척을 원하는 축척으로 입력합니다.


3. EXPORTLAYOUT 명령을 입력하여 저장 경로를 지정하면 됩니다.

 초보나 배치 작업이 불편하신 분들 순서

저처럼 배치를 잘 사용안하거나 배치가 불편하신 분들은 아래처럼 해보세요.
(스크린샷을 단계별로 일부러 천천히 찍었으니 그림 보시면 이해가 잘될듯합니다)
1. 모형에서 내보낼 범위를 하나 그리고 이 범위를 복사하여 배치에 붙여넣습니다.


2. 붙여넣은 객체를 뷰포트로 만듭니다.
MV 명령을 입력한 후 O 옵션을 입력하여 객체를 선택하면 뷰포트가 만들어집니다.


3. MS 명령으로 뷰포트의 모델 영역으로 들어가서 모형에 그려진 내보낼 범위로 줌합니다.
줌할 때 Shift+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스냅을 이용합니다.
모형의 범위를 배치로 복사해와서 줌한것이므로 스냅으로 줌하면 당연히 딱 맞습니다.
PS 명령으로 모델 영역을 나옵니다.


뷰포트 선택 후 Ctrl+1로 특성의 축척 확인해보면 당연히 1 : 1 입니다.(모형 객체를 그대로 복사한 것이므로)

모형의 범위 객체를 복사해와서 배치에 붙여넣은 후 범위 객체의 축척을 조절하면
원하는 축척으로 만들기 쉽습니다.

4. EXPORTLAYOUT 명령을 실행하면됩니다.
현재 이 도면 같은 경우는 명령 실행 전에 필요한 뷰포트를 제외한 나머지는 삭제하는 것이 낫습니다.
현재 수치지도를 열었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처음에 생긴 좌측 구석 뷰포트에 전체 수치지도가 있어
이것도 함께 내보내지므로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입니다.

EXPORTLAYOUT 명령을 실행하면 저장 경로를 지정하면 저장했으니 열어보겠냐고 나옵니다.
열어보면 모형에 지정한 범위만 도면이 잘려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장의 배치를 각각 도면으로 만들고 싶으면

1. arx119님의 iDwgScr 프로그램 활용 -> http://arx119.egloos.com/10669142
2. 아키오피스의 XPress 활용(유료) -> http://www.archioffice.co.kr/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