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AD/기초2011.03.14 09:50

지난번 [AutoCAD 기초] 캐드 옵션 살펴보기 1 에서는 옵션의 [파일] 탭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화면표시] 탭에대해 살펴봅니다.
아래 화면은 제 설정 값이고 각 옵션은 오토캐드 버전별로 조금 다르나 대동소이합니다.
버전이 올라가고 기능이 많아지면서 옵션이 늘어갈 뿐 기본적인 것은 같죠.



모든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은 옵션의 기본 값을 권장하는 값으로 미리 정해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토캐드도 마찬가지인데요. 따라서 기본값은 내버려두되 몇가지만 자기에게 맞는것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윈도우 요소


1. 도면 윈도우에 스크롤 막대 표시
예전 버전은 이게 항상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데 2011은 기본적으로 꺼져있더군요.
도면의 우측에 아래 그림같은 스크롤 막대를 표시할지 여부인데.. 화면이 좁아지므로 끄는게 낫습니다.
마우스로 초점 이동(PAN)해서 도면을 움직이지 스크롤로 움직이지는 않거든요
 

2. 도면 상태막대 표시

도면 하단에 몇가지 상태를 표시하는 막대. 역시 별로 저한테는 효용성이 없어서 꺼놓습니다.
상태막대에 표시된건 주석 축척인데.. 주석 축척.. 전 뭔지도 몰라서 안씁니다. ^-^

3. 화면 메뉴 표시
오래전엔.. 캐드 화면에 메뉴가 표시되었었죠.
이 옵션을 켜면 아래처럼 생긴 것이 우측에 나타납니다. 이제 이런 옵션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없어져도 될듯하네요.


4. 도구막대에 큰 버튼 사용
할아버지/할머니용으로 아이콘을 무지 크게 만들어줍니다.
크게 만들었다가 다시 작게하면 이전에 배치했던 도구막대들이 작아진만큼 밀리니 주의하세요.
아이콘 크기는 아래만하게됩니다.


5. 툴팁 표시
오토캐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한테는 유용할듯하네요.
아래와 같이 도구막대에 마우스를 대면 툴팁(=설명, 확장된 툴팁 옵션은 더 세세한 설명)을 보여줍니다.
뭐든 더 표시되는 것은 정신도 없고 메모리를 쌀톨만큼 더 잡아먹는듯하여 전 끕니다.
툴팁이 체크가되면 도구막대 뿐만아니라 도움말의 항목에 대한 것도 마우스를 대면 간단한 설명을 보여줍니다.

6. 롤 오버 툴팁 표시
객체에 마우스를 대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객체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별도의 리습 등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객체 정보를 보여주니 필요한 사람에게 편하긴 하겠습니다만..
이 역시 전 끕니다.


7. 색상과 글꼴
개인적인 취향이죠. 2011은 초기 배경이 검은색이 아닌 33,40,48 의 트루칼라 값인데
전 배경을 계속 검은색으로 써와서 검은색으로 바꿔씁니다.
2011의 바뀐 색이 좋다는 분들도 있고 자기만의 색상을 정해놓는 사람도 있는데 뭐.. 나름인것이죠.
명령창도 저같은 경우는 배경은 검은색, 글자는 흰색 굴림체 9로 씁니다. (흰색 배경은 눈이 아파서..)

8. 배치(Paper space) 창의 배경 색상을 변경하려면 ?
배치도 배경 색상을 검정색으로 사용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되는데


여기서 용지외에 나머지 배경 부분(위 그림의 희끄므리한 부분) 역시 용지 색상과 같게하면 더 깔끔해집니다.
배경도 용지 색과 같게 하려면 아래 배치요소 옵션에서 '용지 배경 표시'를 체크해제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용지 배경도 용지와 같은 색상이 됩니다. 


 배치요소, 표시 해상도
전 그냥 기본 값으로 사용합니다.
옵션 문구만 봐도 별로 이해 못할 것이 없습니다만..
표시 해상도 옵션 중 '호 및 원 부드럽게' 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명령 중 하나이므로 간단히 설명합니다.

호 및 원 부드럽게
도움말에도 잘 나와 있듯이 호, 원, 타원, 스플라인 등을 얼마나 부드럽게 표시할지의 값입니다.
명령창에 VIEWRES 명령으로도 이 값을 수정할 수 있으며 이 값은 도면에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옵션에서 값을 수정해봐야 현재 도면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도면에 저장되므로 새 도면을 처음 열때부터 이 값을 적용하고 싶으면
값을 적용 후 템플릿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 AutoCAD 템플릿 활용 참조 )

이 VIEWRES 값이 기본 값인 1,000 이면 줌 상태에 따라 원이 아래처럼 각이 져서 보입니다.
한마디로 그냥 대충 표시하겠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렇게 각이 져서 보인다고 원이 각이 지게 변한 것도 아니고 출력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이 경우 REGEN 명령으로 화면 표시를 다시 재 생성하여 부드럽게 되도록 바꿉니다만
VIEWRES 값을 올려서 항상 부드럽게 표시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VIEWRES 값을 10,000 정도로만 올려도 줌 상태에 따라 원이 아래처럼 부드럽게 보입니다.

VIEWRES 값이 커지면 줌 또는 초점 이동시 오토캐드가 호나 원을 더 부드럽게 보이게하려고 일을 더 해야하므로(=렌더링)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이 단점이긴 합니다만 객체 몇 개 가지고 체감적인 시간을 느낄 수는 없습니다.
도면에 호, 원, 타원, 스플라인 등의 객체가 아주 많고, VIEWRES 값이 높은 경우에 시간이 걸리는 것이 느껴지게됩니다.
요즘의 일반적 컴퓨터 사양이면 .. 도면에 원이 몇 만개 정도 되야 VIEWRES 값이 1,000 일 때와 20,000 일 때 REGEN 시간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느낄겁니다.
이 VIEWRES의 값은 1부터 20,000 까지 지정이 가능합니다.

밑에 '폴리선 곡선의 세그먼트' 옵션도 마찬가지입니다.
폴리선의 경우는 PEEDIT 명령으로 폴리선을 선택 후 스플라인(S) 옵션을 선택하여 각이 진 폴리선이 아니라
각을 부드럽게 스플라인화 시킬 수 있는데 (아래 그림 참고)
이렇게 스플라인처럼 되면 이 때 얼마나 부드럽게 표시할지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폴리선을 스플라인(S) 옵션으로 변경하면 2D 폴리선으로 변합니다.


처음부터 2D폴리선이나 3D폴리선으로 그려진 것이라면 또는 위와 같이 변경되면
특성(단축키 Ctrl+1)에서 '맞춤/부드러움' 값을 조정하여 스플라인처럼 표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토목의 경우는 폴리선으로 등고선 대충 각지게 그리고 이렇게 조정하면 등고선이 아주 부드럽게 바뀌게됩니다.
아무튼 옵션 값은 전 신경 안쓰고 그냥 기본 값 씁니다.

 표시 성능


저는 기본 값으로 사용합니다.
위 옵션에서 래스터 이미지에 관련된 것은 변경해봐야 별 차이가 없습니다
(= 변경해도 화면상 좋아지는 것을 못 느낍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솔리드 채우기 적용'과 '문자 경계 프레임만 표시'입니다.

솔리드 채우기 적용
이 옵션을 체크 해제하면 솔리드나 두께가 있는 폴리선의 경우 속이 비어보입니다.
이 값은 도면에 저장되는 값이고 시스템 변수 명령은 FILLMODE 입니다.
도면을 열었는데 솔리드가 비어보이거나 두께 있는 폴리선이 비어있다면 이 값을 체크해야합니다.
(= FILLMODE 값을 1로 바꿔야합니다)
그리고 이 값이 수정되면 REGEN 명령을 입력해야 현재 도면에 그려진 것들에 적용됩니다.

문자 경계 프레임만 표시
이 옵션을 체크하면 도면의 문자들이 .. 내용이 표시되지 않고 네모칸으로만 표시됩니다.
이 값은 도면에 저장되는 값이고 시스템 변수 명령은 QTEXTMODE 입니다.
한글로 신속 문자라고 설명되기도 하며 QTEXTMODE의 기본값은 0 입니다 (=문자를 제대로 표시)
즉, QTEXTMODE 값이 1이면 문자들이 표시되지 않고 네모칸으로 표시됩니다.

원본(QTEXTMODE = 0)


변경(QTEXTMODE=1)


이 명령은 간혹 유용하게 쓰일 때가 있습니다.
바로 도면에 문자가 아주 많은 경우죠. 도면에 문자가 많고 폰트 종류가 다양하면 줌, 초점 이동, 편집시 도면이 느리거든요.
이 때 QTEXTMODE = 1로 변경하고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십자선 크기, 페이드 컨트롤


십자선 크기
위 화면 값은 제 개인 취향으로 100으로 변경한 것입니다. 원래 기본값은 5입니다.
기본 값 5라는 말은 현재 화면의 5% 크기로 십자선을 표기하겠다는 것입니다.
100은 물론 화면 전체를 십자선으로 꽉 채운다는 것이죠.(=100 퍼센트)

페이드 컨트롤
외부 참조 표시
AutoCAD 2010부터 있는 옵션으로 전 이 값을 0을 사용합니다.
이 값의 역할은 현재 도면에 참조된 외부참조를 얼마나 흐리게 표시할지 여부입니다.
기본 값인 70을 사용하면 칼라 출력 도면일 경우 외부참조가 흐리게되어 색상의 가늠이 어렵더군요
퍼센트 값으로 이해하시면되고 시스템 변수 명령은 XDWGFADECTL 입니다.
이 값은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됩니다.
-90부터 90까지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70) 
값이 0이거나 - 값이면 원래 도면색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인데.. - 값은 적용해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값이 0보다 큰 + 면 값이 큰 만큼 더 흐리게 보여준다는 것이죠.

원본도면


값이 0 이거나 -


값이 70


값이 90


내부 편집 및 주석 표현
외부참조나 블록을 현재 도면에서 편집할 경우 수정하는 객체 이외의 객체를 얼마나 흐리게 표시할지 여부입니다.
퍼센트 값으로 이해하시면되고 시스템 변수 명령은 XFADECTL 입니다.
이 값은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됩니다.
0부터 90퍼센트까지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50)
수정할 때 아래와 같이 '내포된 객체 선택 메시지 표시'를 선택해야 확인이 됩니다.


원본


값이 0


값이 50


값이 90
Posted by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