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자료2011. 2. 18. 08:41

 

CadTools라는 쓸만한 유틸이 있어 소개합니다.

제가 만든 Dream처럼 이것 저것 자잘한 유틸이 있는 프로그램으로 아래 제작사 홈페이지 또는 맨 아래 링크에서 받으면됩니다.

 

홈페이지 : http://www.glamsen.se/CadTools.htm

사용 가능 AutoCAD 버전 : 2001 ~ 2024

 

설치 후 시작 - 프로그램에 등록이 되고 캐드와 별개의 프로그램이므로 캐드에서 명령을 입력해 실행하지 않고 별도로 실행하면 됩니다.

대략 70여개 정도의 명령이 있고 단일 실행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기능들보다 자동차 주행 궤적 기능인 Vehicle Turning Simulation 기능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실행 화면으로 아이콘을 눌러 실행할 수 있으며 아이콘에 없는 명령은 메뉴의 Commands 에서 실행하면됩니다.

프리웨어입니다만 제작자 말로는 후원 후에 모든 명령을 다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모든 기능을 다 실행해 본 것은 아니지만 등록하지 않아도, 날짜를 한참 뒤로 돌려도 다 실행 가능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도로 설계에 필요한 몇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설계에 관련한 기능은 대부분 국내 실정과는 잘 맞지 않아 그대로 쓰기엔 좀 무리가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에는 없고 이 프로그램에만 있는 몇가지 기능들이 눈에 띄는데 3D로 사면을 그리는 기능, 3D polyline 결합, 3D polyline 두 점 사이를 보간된 호로 연결하는 기능, surface에 관련된 기능 등 도움말에서 확인해보면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자동차의 주행 궤적을 시뮬레이션 하는 기능입니다.

예전에 일본에서 만든 리습은 본 적이 있는데 그건 기능 자체가 단순하고 세세한 설정이나 그려주는 기능이 미흡했는데 이 프로그램에 있는 주행 궤적 기능인 Vehicle Turning Simulation 기능은 나름대로 훌륭합니다.

(더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면 Autodesk Vehicle Tracking 을 사용해보세요)

 

주행 궤적 기능의 실행 아이콘은 없고 프로그램 창 메뉴에서 실행합니다.

(Commands → Miscellaneous → Vehicle Turning Simulation)

아래는 프로그램 실행화면으로 자동차 리스트가 있고 각 자동차 별로 축간 거리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차량 목록은 많지 않습니다.

국내 기준 차량은 없으므로 AASHTO에서 비슷한 제원을 골라 국내 기준에 맞게 수정해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Autodesk Vehicle Tracking 프로그램은 아주 많은 차량 목록과 세세하고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지만 실행 절차가 단순하지 않은 반면 이 프로그램은 실행 절차가 단순해서 좋습니다.

 

 

빨간색 도로 중심선을 기준으로 버스가 주행하는 궤적을 한번 그려본겁니다.

미리 도면에 중심선이 그려져 있어야합니다.

 

[두 가지 주의 사항]
1. 최초 실행 후 옵션에서 캐드의 버전을 선택해줘야 제대로 실행됩니다.
메뉴의 Settings에서 옵션을 실행 후 아래 그림의 빨간 네모 부분을 설정해줘야합니다.


2. 레이어 관련 명령 등 객체를 선택하는 명령에서 도면에 객체를 선택하지 않으면 취소가 안됩니다.
객체를 선택하지 않으면 명령 실행이 취소가 안되므로 빈 도면에서 관련 명령을 실행했다면 캐드 강제 종료 시켜야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프로그램 상세 내용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다운로드

 

Posted by 아저씨~